금융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 신청 빨리 받는방법

2021. 1. 31.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 신청 빨리 받는방법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에 대한 신청방법, 신청시기, 지급방식등 궁금한점을 Q&A 형식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잘 숙지하셔서 경기도에 사시는분들은 1인당 10만원씩 지급받으시기 바랍니다.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과 빨리 받는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청하는 방법은 총 3가지가 있는데 뭐니뭐니해도 온라인 신청이 가장 빠르게 받을수 있습니다.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은 1. 온라인 신청 2. 현장 수령 3. 찾아가는 신청서비스 이렇게 3가지가 있는데 각자에 맞게 이용하시면 됩니다. 재난지원금을 빨리 받는방법은 온라인으로 신청하는거겠죠. 바로 아래에서 신청할수가 있어요.

https://basicincome.gg.go.kr/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은 다음주 월요일인 2월 1일부터 신청을 하실수가 있습니다. 2월 1일에 재난지원금을 신청하면 하루나 이틀이면 바로 받을수 있을것 같습니다. 이제부터 2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궁금한점에 대한 질문과 답변형식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재난기본소득) Q&A

1. 지난 1차 재난지원금 지급과 달라진 점이 있다면?

포인트 선지급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외국인 지급대상 범위를 대폭 확대했습니다. 지난 1차 재난기본소득은 외국인 지급대상을 영주권자와 결혼이민자로 한정했으나 2차 재난기본소득은 등록외국인과 국내 거소신고된 외국 국적동포로 범위를 확대했습니다.

 

2. 재난기본소득(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 지급대상은?

1월 19일 24시 기준으로 경기도에 주소를 둔 경기도 주민이라면 누구나 지급.

경기도 거주 외국인은 지급대상이 1차 재난기본소득보다 확대되어 등록외국인과 국내 거소신고된 외국국적동포가 모두 해당. 다만, 외국인은 개인별 신청만 가능하고 가구단위 신청이 불가합니다.

 

3. 1월 19일 이후 타 시도 전출자에 대힌 지급여부는? 

1월 19일 24시 기준으로 경기도 주민등록 등재자이면 신청일 현재 경기도민이 아닌 타 시도 전출자도 지급대상입니다.

다만, 사용 가능지역이 1월 19일 주민등록 주소지 시군으로 제한됩니다.

 

4. 신청기간 내에 출생한 신생아에 대한 지급여부는?

신청 기준일인 1월 19일 당시 태야였더라도 신청기간 내 출생한 신생아의 경우 1월 19일 당시 부 또는 모가 경기도민이라면 출생증명서를 제출하여 신청할수가 있다.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과 세부지급방법에 대한 경기도지사의 설명을 아래에서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iEDJJU2HS9o

세부내용 꼭 확인하시어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 재난기본소득 신청하셔서 빨리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5. 신생아의 경우 출생신고를 해야 2차 재난지원금 신청이 가능하나요?

경기도 2차 재난기본소득은 출생신고 여부와 관계없이 신청기한인 4월 30일까지 출생증명서를 지참하여 부 또는 모의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면 경기지역화폐를 발급받아 2차 재난지원금을 신청할수가 잇습니다.

 

6.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의 지급방식은?

가장 기본은 경기지역화폐 형태로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세부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7. 성인 세대원 간 재난기본소득, 2차 재난지원금 지급방식을 달리할수도 있나요?

성인 세대원마다 개인별로 따로 경기지역화폐 및 신용,체크 등 지급방식을 달리하여 신청할수 있으며 아래 내용을 반드시 참고해주세요.

 

- 코로나 확산방지를 위한 줄서기 최소화를 위해 가구 단위 신청을 권장합니다.

- 성인 세대원이 포함된 가구단위 신청(대리신청)은 오프라인에서만 가능하며 경기지역화폐만 신청가능합니다.

 

8. 시뇽, 체크중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을 사용할수 없는것이 있나요?

일부 사용불가는 재난기본소득 홈페이지 및 개별사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할 예정입니다.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 신청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basicincome.gg.go.kr/

9. 경기도민 주민등록 주소지와 실제 거주지가 다를 경우의 신청기준은?

- 주민등록 주소지 기준으로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 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 또는 국내 거소신고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은 1인당 10만원씩 경기지역화폐 형태로 지급하니 식당이나 지역 소상공인의 매출에 도움이 될것으로 보입니다. 3개월간 다 써야하는 소멸성 지급이기 때문에 그 기간에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가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10. 동일 세대 내 세대원 대리신청 방법 및 절차는?

ㄱ. 온라인 신청의 경우: 미성년자 자녀(배우자의 자녀포함)의 부 또는 모가 세대주인 경우에 한해 세대주 또는 동일 세대원인 배우자만 대리신청이 가능하나, 동일 세대원이라도 성인 간에는 대리신청이 불가능합니다.

 

ㄴ. 현장신청의 경우: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 직계존비속의 배우자, 배우자의 직계존비속, 형제자매에 한하여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미성년자, 성인 관계없이 대리신청이 가능

* 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 또는 국내 거소신고

 

11. 경기 지역화폐로 신청시 추가 인센티브(10%)도 지급되는건가요?

- 재난지원금(재난기본소득)은 정책발행으로 별도의 추가 인센티브는 지급되지 않습니다.

 

12. 오프라인 신청시 4인 가족의 출생연도 끝자리가 모두 다르면 각각 4번 방문해야 합니까?

- 오프라인 방식은 줄서기 최소화를 위해 가구당 신청을 권장하고 있으며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방문신청자의 출생년도 끝자리 해당일에 1회 방문하여 가족 모두 대리신청, 수령이 가능합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