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 자격증 CFA에 대하여, 연봉 (응시자격, 난이도, 취업)

2021. 6. 30.

요즘은 4년제 대학교를 나와도 참 취업하기가 힘든 시기입니다. 금융 자격증 중에 CFA라는 자격증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금융권에 취직하기 위해, 철저한 준비를 하고 있는 시기입니다.

 

자격증이 많으면 아무래도 취업하기에 유리합니다. 그만큼 성실하게 노력을 해왔다고 볼 수 있으니까요.

금융 업계에서는 신입사원을 채용함에 있어 특별히 변별력을 찾기가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 영어와 금융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두루 확인해 볼 수 있는 CFA 자격증을 우대 사항에 추가시킵니다. 또한 외국과 거래가 잦은 운용사나 증권사에서 너나 할 거 없이 우대사항에 기입해두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CFA 자격증이야말로 금융업체에 취업하기에 아주 좋은 자격증이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CFA 자격증이란?

CFA (Chartered Financial Analyst) 란 미국 버지니아주에 소재하는 CFA 협회에서 출제하는 시험에 합격한 사람에게 공인재무분석사라고 자격이 부여된 자를 말합니다. 국가공인 민간자격증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CFA협회는 세계적으로 그 권위를 인정받아 점점 그 규모와 현업에서 필요로 하는 자격증으로 발전되고 있습니다. 1963년부터 증권분야와 재무분야에서 자격시험으로 발전되어왔습니다.

 

실제로 시험에서는 이런 CFA의 발전 역사와 왜 CFA 시험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룹니다.

 

재무 분석에 관한 시험으로 이 분야에서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정받고 있는 금융분야 세계 최고 수준의 권위를 가진 자격증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문제 출제 및 자격증 부여는 미국 버지니아 주에 소재하고 있는 CFA INSTITUTE에서 주관하고 있습니다. 

 

CFA는 총 LEVEL1, LEVEL 2, LEVE3로 최종 단계인 LEVEL 3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그 하위 단계인 LEVEL 1,2를 모두 패스하셔야 됩니다.

 

LEVEL 1,2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야 LEVEL 3을 응시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CFA는 총 LEVEL 1,2,3단계를 모두 통과해야 Chartered로서 협회에서 인증하는 합격 이수증이 나옵니다.

 

따라서 LEVEL 3까지 나와야 현업에서 어느정도 인정하는 부분입니다. 쉽지 않은 일입니다.

LEVEL 1,2는 취업하는데 도움이 될것입니다.

 

CFA LEVEL 3을 통과하고 최종적으로 4년간의 실무를 쌓아 Chartered 가 되신다면, 한국 CFA 협회에서 주최하는 포럼과 관련 행사에 참여할 수가 있습니다.

 

CFA가 좋은 이유는 이렇게 CFA협회의 주관 행사로, 업계에서 나름 열심히 한다는 사람들끼리 모이는 시간과 장소를 만들어줍니다. 단순히 자격시험을 떠나, 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들과의 인간관계에 좋은 발판이 되어주리라 생각됩니다.

 

골드만삭스 등 월스트리트의 CFA chateerholder 애널리스트들은 자신의 보고서를 내면서 이름 옆에 CFA를 꼭 표기한다고 합니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CFA 자격증을 준비하는 큰 이유 중 하나는 이름 옆에 CFA를 표기하기 위해서입니다. 

 

이 CFA 표시가 명함에 적혀 있으면 사람을 다르게 보고 연봉 차이도 크게 나타납니다.  CFA 자격증 보유자는 대한민국 자본 시장법에 따라 적격투자자로 인정을 받으며 각종 투자 한도가 확장되고 투자 실적 기준 등이 완화됩니다. 

 

CFA 자격증 응시자격

 

응시자격 제한을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에서 남자 대학생은 1학년을 마치고 군대를 갔다 오면 2학년 때부터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여자 대학생은 군 복무 기간을 제외하므로 4학년이 되면 시험 응시가 가능합니다.

 

대학교 재학 년수로 따져서 4년 차부터 응시 자격을 주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여학생의 경우 만약에 1년을 휴학했다면 3학년부터 응시가 가능한 것입니다.

 

학사 학위가 없는 경우에는 4년간 실무 경력이 있으면 학사학위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실무경력이란 해당 분야에서 4년간 종사한 자를 말합니다.

 

미국에서는 현직 군인들도 관심이 있다면 CFA 시험을 봅니다. 군 복무를 하면서 주경야독으로 CFA 공부를 해서 LEVEL 2까지 합격해서 제대 전 모건스탠리에 입사한 사례도 있다고 합니다.

 

 

CFA 자격증 시험 난이도

 

시험은 LEVEL 1부터 3까지로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당연히 단계별로 난이도는 올라갑니다. LEVEL 1은 시험자들이 흔히 어항이라고 표현할 정도로 LEVEL 2와 3보다 난이도가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LEVLE1에 합격시키게 하고 LEVEL 2와 3에 계속 응시하게 한다는 우스꽝스러운 표현이지만, 사실 LEVEL 1도 합격하기가 까다롭습니다.

 

최종 CFA의 자격이 부여하려면 최종 LEVEL 3을 패스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걸릴 수 있는 최소 시간은 3년입니다. 보통 영어권에서 태어난 학생들이 시험을 보는 합격률은 8%~5%로 굉장히 저조한 시험입니다. 그러나 월스트리트에서 근무하는 사람들 역시 자신의 명함에 꼭 CFA라는 명칭을 넣는다고 합니다. 그만큼 인정받는 자격증이니 시도하는 것은 큰 도전이며 큰 자산이 될 것입니다.

 

해당 합격률은 전체 시험을 통과하는 합격률을 말합니다. 보통 각 시험당 합격률은 20% ~ 30%로 높아 보이나, 최종적으로 합격하는 학생수는 극히 적음을 인지하시고 철저히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LEVEL 1,2는 객관식 시험이고 LEVEL 3은 주관식으로 이루어집니다.

 

 

CFA 자격증 시험 합격기준

CFA의 합격 기준이 좀 생소합니다. 해당 시험에서 최상위 1%의 시험자의 평균 점수에서 그 70%에 해당하는 점수가 최저 점수가 됩니다. 예를 들면, 최상위 학생들이 평균적으로 89점을 맞았다고 보면 [89점 X (0.7) = 62.3점 ] 이 최종 합격 점수가 됩니다.

 

독특하게도 이 부분은 상대평가이지만, 미리 합격자 수를 정해놓지 않는다는 점에서는 절대평가입니다. 따라서 CFA의 합격기준은 절대와 상대평가의 혼합된 기준을 만들어놓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CFA 자격증 시험일정

CFA의 시험은 레벨마다 상이하지만, LEVEL 1은 일 년에 두 번 6월과 12월 JUNE OR DECEMBER로 총 두 번의 기회가 있습니다.

 

시험 자체가 워낙 난이도가 있고, 영어로 치러지는 시험이기 때문에, 충분한 준비기간을 가지고 접근하셔야 됩니다.

 

너무 일찍 취득하려고 했다가 오히려 시간과 돈만 많이 쏟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긴 시험 TERM을 이용해서, 충분히 준비를 한 후에 응시해야 합니다.

 

시험 장소는 일산 킨텍스에서 이루어집니다. 

 

CFA 자격증을 취득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취득 시 장점

 

아무래도 자격증 취득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CFA의 자격증 시험에 경우는 다른 시험과 다르게 첫 번째로 실무에서 필요한 용어와 기술들을 배우기 때문에 실용적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시험 자체가 실용적이다 보니,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해당 CFA 자격을 가지신 분들을 선호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업계의 대우

안타깝게도 CFA LEVEL 1과 2는 거의 업계에서 대우를 받지 못한다. 취업을 할 때에나 이직을 할 때, 한번 더 보게 되는 기회가 될 수 있지만 그 이상과 이하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LEVEL 3을 취득하여 차터가 되면, 업계에서 꼭 다시 한번 챙겨보는 사람이 될 수 있다. 그 경력과 인맥과 영어실력이 고루 보이기 때문이다.

 

자산운용사나 투자은행 또는 증권사에서 리서치 업무 특히 외국회사를 분석하는 데에 있어 CFA는 거의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해외 투자와 관련된 부분에서는 CFA 자격을 보유자를 선호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 이유는 이미 앞에서 말한 것처럼 영어를 읽고 쓸 줄 아는 능력이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금융 부분에서 쓰이는 단어가 한정적이기 때문에 CFA를 통과할 정도면, 거의 대부분의 금융 영어 단어는 마스터했다고 봐도 무관하기 때문에 CFA는 해외투자부분에서 각광받고 있습니다.

 

영어실력의 인정

CFA 자격증 시험이 실제로 해당 사람이 어느 정도 실무에서 변별력이 있다고 판단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단 CFA를 LEVEL 3까지 패스했다는 것은 해당 사람이 어느 정도 학습하는 것에 있어서 어느 정도 열정과 노력을 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단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성실함과 노력을 인정받게 되는 것이지요.

 

또한 해당 CFA 시험이 전부 영어로 출제되다 보니, 영어로 읽는 것과 쓰는 것에 문제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LEVEL 1-2는 영어로 된 지문을 파악하고 정답을 골라내지만, LEVEL 3 같은 경우는 아예 주관식으로 출제되어 WRITING도 직접 해야 하기 때문에, 영어로 어느 정도 작문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이 인정됩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